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콩 가면, 스스로 귀한줄 몰랐던 겸손한 용(龍)이 있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홍콩은 섬이고 반도이며 산이다. 홍콩가면 자신이 존귀한 줄 모르는 겸손하고 과문한 황제의 전설이 전해진다.

구룡반도 할 때 구룡(九龍)은 ‘아홉 마리의 용’을 말한다. 예로부터 나지막한 언덕을 용이나 불사조, 황제의 상징이라 여기는데, 이 반도에 성스러운 수 아홉(九)에 하나 모자라는 8개 언덕만 황제의 눈에 보이자, 황제인 본인이 아홉번째 용이라는 점을 알지 못한 채 스스로 바다에 몸을 던졌다는 설화가 있다. 참 겸손하시고 과문하신 황제다.

그랬던 그 곳, 구룡반도가 근년들어 자신의 존귀함을 알아가기 시작했다. 홍콩 스카이라인은 구룡반도에서 바라보는 홍콩섬이 으뜸이다.

구룡반도에서 홍콩섬 쪽으로 본 야경이 홍콩야경의 백미다.

8일 홍콩관광청에 따르면, 빅토리아 항을 두고 홍콩섬 건너편의 구룡반도는 세계에서 인구 밀도가 제일 높은 지역으로 손꼽히는 오래된 주거 지역으로 홍콩섬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업적 발달이 늦지만,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의 문화가 기묘하게 어우러져 다양한 매력들이 펼쳐진다.

영국인들이 구룡반도에 건설한 첫번째 도로, 나단 로드(Nathan Road)는 구룡반도의 중추로 남쪽 끝의 침사추이(Tsim Sha Tsui)부터 북쪽의 삼수이포(Sham Shui Po)까지 이어진다.

44m의 시계탑이 우뚝 선 해변 산책로, 도심 속 휴식처인 구룡 공원, 영화 〈첨밀밀〉에서 여명과 장만옥의 로맨스가 싹트던 캔톤 로드의 명품 거리, 홍콩의 독특한 문화적 유산을 대표하는 홍콩 미술관 (HKMoA), 쇼핑과 관광을 넘어 ‘문화예술’로서의 도시 정체성을 굳건히 해주는 서구룡 문화지구, 스트리트 마켓의 대표 주자, 템플 야시장과 몽콕 레이디스 마켓, 페닌슐라 호텔의 애프터눈 티, 삼수이포의 다이 파이 동까지 포함한다.

최근들어 문화와 예술, 온고지신 원도심의 정취, 리얼 홍콩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관광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 삼수이포는 ‘홍콩의 새로운 문화 수도’라는 수식어와 함께 주말이면 오랜 도심의 문화를 향유하는 젊은이들로 북적인다.

K11 MUSEA (뮤제아)

K11 MUSEA (뮤제아)는 전 세계의 건축가, 디자이너, 예술가, 환경 운동가 등 100여명이 참여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눈길을 끄는 건 ‘오페라 씨어터’라 불리는 35m 높이의 아트리움이다. 천장의 원형 창을 통한 자연광과 1,800개의 전구들에 둘러싸인 골드 볼, 거대한 유화 패널이 어우러져 SNS스팟으로 각광받는다.

템플 야시장 (Temple Night Market)은 틴하우 사원 근처에 있는데, 홍콩의 10대 명소 중 하나로 늦은 오후가 되면 상인들 뿐 아니라 경극 배우들과 점술가들도 모인다.

템플야시장

축제와 극장이 가미된 중국 시장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주며 매일 밤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지고, 작은 장신구류부터 다기, 전자기기, 시계, 남성 의류, 골동품 등을 구경하며 길거리 음식도 즐길 수 있다. 틴하우 사원쪽에서 시작하는 야시장의 초입에 자리잡은 점집에서 나무 새장 속 작은 새가 손님들의 미래를 점쳐주고 길거리 노래방의 손님들이 야시장에 대한 흥을 돋운다.

‘홍콩 영화’ 대포작 첨밀밀, 중경삼림에 등장한 곳이라 촘촘한 상점들 사이를 걷노라면 마치 홍콩 영화의 한 장면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준다.

침사추이 옛 신세계 센터의 자리에 위치한 로즈우드는 홍콩 럭셔리 호텔의 지각 변동뿐만 아니라, 홍콩의 근대화 및 비즈니스 중심지로서의 역사적 유산의 진화를 의미한다.

정겨운 선술집 오이만상 요리

동서양 문화를 품은 호텔 곳곳의 예술 작품과 홍콩 도심과 하버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환상적인 뷰 그리고 세심한 고객 중심 서비스가 조화를 이루어 비즈니스와 금융 중심에서 진정한 글로벌 문화 수도로 발전하고 있는 홍콩을 가장 잘 표현한다.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 컨셉트로 꾸민 티파니 블루 박스 카페도 여행이 시작되면, 꼭 들러봐야할 곳이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