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예탁원, 주주총회정보 전자고지서비스 본격 시행…카톡으로 안내문 제공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한국예탁결제원(예탁원)은 카카오페이를 통해 개인 주주에게 주주총회 정보를 안내하는 '전자고지서비스'를 9일부터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예탁원은 카카오페이와 연계해 카카오페이 고객 중 전자고지 서비스 이용회사의 개인 주주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로 주총 안내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주주는 안내문을 받으면 본인인증과 정보수신동의를 한 후 주총 일정과 안건, 전자투표 방법 등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주총 정보에 포함된 전자투표 사이트로 이동해 의결권도 행사할 수 있다.

예탁원은 해당 서비스가 발행회사의 의결 정족수 확보를 도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우편 비용 부담 때문에 소액주주에게 주총 소집 통지를 전자공시로 대신하던 상장사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저렴하게 소집 통지를 할 수 있다

주식을 전자 등록한 모든 발행회사는 이용 중인 전자투표 관리 기관이나 전자투표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전자고지 시스템에 접속해 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할 수 있다.

예탁원은 작년 정기 주주총회 시즌에 이 서비스를 시범 도입해 총 108개사의 개인 주주에게 주주총회 정보 안내문 117만건을 제공했다.

에탁원은 "이 서비스의 발행회사 이용 수수료는 우편요금과 비교해 매우 저렴한 수준으로 정할 것"이라며 "의결 정족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발행회사의 주총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