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집중해부] 서울서 가장 승객이 많은 버스는 몇 번?
서울버스는 흔히 파란색과 연두색 정도로 알고 있지만 빨간색, 노란색도 있다.

이 중 파란색 버스는 주 간선도로를 달리는 간선버스, 연두색은 간선버스 사이를 연결해 주거나 지역 내 작은 길을 다니는 지선버스, 빨간색은 서울과 경기도를 이어주는 광역버스, 노란색은 순환버스다.

파란색은 버스번호가 3자리, 연두색과 빨간색은 버스번호가 4자리고, 순환버스는 버스번호가 2자리다.

서울버스의 색과 함께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은 권역을 의미하는 숫자다. 서울버스의 권역은 총 7개로 나뉘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0권역: 종로, 중구, 용산구에 해당하는 지역.

1권역: 성북, 노원, 강북, 도봉구와 그 연장선상에 있는 경기도의 의정부, 양주, 포천.

2권역: 동대문, 중랑, 성동, 광진구와 그 연장선상의 구리, 남양주.

3권역: 강동, 송파구와 연장선의 하남, 광주.

4권역: 서초, 강남구와 성남, 용인.

5권역: 동작, 관악, 금천구와 연장선에 있는 안양, 과천, 의왕, 안산, 군포, 수원.

6권역. 강서, 양천, 영등포, 구로구와 연장선의 인천, 부천, 김포, 광명, 시흥.

7권역: 은평, 마포구와 파주, 고양시.




 ▶권역을 알면 서울버스가 보인다
=버스 색깔과 7개에 이르는 버스 권역만 알고 있으면 버스번호를 이해하기가 쉽다.

예를 들어 파란색 간선버스인 150번은 1번 권역인 도봉 쪽에서 나와서 5번 권역인 석수 쪽으로 서울을 북에서 남으로 관통하는 버스다.

370번은 3번 권역인 강동에서 출발해 7번 권역인 은평구까지 서울을 동에서 서로 가로지르는 버스, 260번은 2번 권역인 중랑구 신내동에서 6번 권역인 양천구로 가는 버스다.

빨간색 광역버스인 9707번의 번호 중 맨 앞자리 9는 광역버스를 의미하고, 둘째자리 7은 7권역에서 나오는 버스, 뒤 두자리는 버스 일련번호를 말한다. 즉 7권역인 고양시에서 나오는 광역 07번 버스라는 뜻이다. 9401번 역시 앞자리 9는 광역버스를 의미하고, 4는 4권역에서 나오는 버스, 뒤 두자리는 01번 버스라는 뜻. 9401번은 성남, 용인에서 나오는 광역버스 01번인 셈이다.

순환버스는 여의도, 강남, 남산 등 3곳에만 있다.

이 중 여의도 순환버스는 61, 62번으로 6권역인 영등포에서 순환하는(전체번호가 두 자리) 1, 2번 버스라는 의미이고, 강남순환버스 41번은 4권역인 강남에서 순환하는 1번 버스, 남산 순환버스 02, 03, 05번은 남산(0권역)에서 순환하는 2, 3, 5번 버스라는 얘기다.

▶가장 손님이 많은 버스는 몇 번?=길음시장~원남동~용산~잠원동~삼성코엑스~대치동~압구정동~잠원동~종로~정릉을 운행하는 간선버스 143번이 서울버스 중 가장 승객이 많은 버스다. 하루 5만3000여명의 승객이 탑승한다. 하루 53대의 버스가 143번을 달고 서울 시내를 달린다.

반면 월계동에서 북서울꿈의숲을 오가는 지선버스 1146번은 서울버스 중 가장 적은 2대의 버스로 운행한다.

서울버스 중 대표적 노선인 12번 버스는 개포동~압구정~한남동~명동~롯데백화점 본점~시청~신촌 대학가를 운행하며 서울버스 중 대표적인 노선으로 자리잡은 12번 버스는 1990년대 중후반 속칭 오렌지족이라 불리던 부유층 젊은이들이 탄다고 해서 오렌지족 버스라고 불렸으나 지금은 472번(4번권역에서 7번권역으로 가는 2번 버스)로 번호를 바꿔달고 운행하고 있다.

<김수한 기자 @soohank2>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