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Q&A로 보는 새로운 거리두기 ③]영화관 로비서 음식물 섭취 가능할까
스포츠 경기 관람시 음식 섭취·육성 응원 금지
학원 운영시간, 수도권에서는 밤 10시까지만
비수도권에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1일 프로야구 경기가 열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입장한 관중들이 NC 다이노스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를 관전하고 있다.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1단계 지역은 70%까지 관중 입장이 가능하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다음 주부터 2주간(7.12~25)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3개 시도에서는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된다. 지난해 1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1년 6개월여 만에 최다 확진자가 나오자 정부가 취한 극약처방이다. 수도권 주민들은 달라지는 거리두기로 일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우려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9일 밝힌 거리두기 개편안 관련 내용을 문답(Q&A)으로 정리해봤다.

Q. 영화관 로비에서 음식물 섭취는 가능한가.

A. 방역수칙 준수 하에 음식물 섭취가 가능하다.

Q. 대규모 콘서트는 100인 이상 금지 대상 모임·행사에 해당되지 않나

A. 대규모 콘서트는 공연장 수칙을 적용하며 집합·모임·행사의 인원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단 대중음악 공연일 경우 ▷침방울이 튀는 행위(함성,기립,합창 등) 금지 ▷좌석없는 경우 좌석배치 운영 ▷방역수칙 미준수 관람객 퇴장 등의 조치가 추가 적용된다.

Q. 야외에서 대중음악공연을 개최할 경우 어떤 지침이 적용되나

A. 야외에서 대중음악공연을 개최하는 경우 좌석을 배치하여 공연장 수칙을 적용하면 된다. 단 4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에서는 정규 공연장에서만 공연이 가능하다.

Q.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오락실·멀티방 내 음식섭취가 가능하나

A. 오락실·멀티방은 전 단계(1~4)에서 물‧무알콜 음료를 제외하고 음식섭취가 금지된다.

Q.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PC방 내 좌석 한 칸 띄우기가 적용이 되나

A. PC방내 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좌석 한 칸 띄우기가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좌석을 한 칸씩 띄어 사용해야 한다.

Q. 관중석 내 취식과 육성 응원은 계속 금지되는지

A.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서도 스포츠 경기장에서는 비말 확산 방지를 위하여 관중석 내 취식 및 육성 응원이 금지된다. 다만 관중석에서도 물과 무알콜 음료는 마실 수 있으며, 관중석 외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는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Q. 실외체육시설 이용시 경기에 필요한 필수인원은 어떻게 산정하나

A. 경기에 필요한 필수인원은 운동 종목별 경기인원의 1.5배에 해당하는 인원 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풋살 종목의 경우 경기 인원은 팀별 5명, 총 10명이므로 경기에 필요한 필수인원은 10명의 1.5배인 15명까지 허용한다.

Q. 실외체육시설, 스포츠(관람)경기장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나

A. 실외체육시설과 스포츠경기장에서 관리자·운영자·종사자·이용자 등은 입과 코를 가리는 올바른 방법으로 상시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한다. 물, 무알콜 음료 외 음식물 섭취는 금지된다.

Q. 학원 운영시간 및 이용인원 제한은 어떻게 되나

A. 학원은 1~3단계까지는 운영시간 제한 없으며, 4단계는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된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